隨想의 窓<隨筆>

*韓非子 亡國 徵兆 10 條 *

chung si yoo 4932 2020. 5. 17. 06:50

영광군민신문 모바일 사이트, [알고계십니까?] 한비자(韓非子)는 어떤 ...


*韓非子 亡國   徵兆  10 條 *

1. 나라는 적은데 군신(群臣)의 저택(邸宅)은 크고, 군주의 권력(權力)은 약한데 대신의 세력(勢力)이 크면 망한다.

2. 법령, 금제(禁制)를 소홀(疎忽)히 하여 그에 따르지 않고, 모략(謀略)에 열중하여 국내를 다스리지 못하고, 외국의 원조(援助)만 믿고 있으면 망한다.

3. 군신(群臣)이 학문을 딲고, 귀족의 자제가 공허(空虛)한 별론(辯論)을 즐기며, 상인(商人)이 정부를 배경으로 남몰래 축재(蓄財)를 하며, 아래 백성(百姓)들이 군주(君主)가 베풀어준것을 받고도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면 망한다.

4. 군주가 궁전(宮殿)과 누각(樓閣)과 정원과 연못 같은 토목(土木) 건축(建築)을 좋아하고, 수레와 말, 의복과 기이(奇異)한 물건 그밖에 오락물(娛樂物)에 골몰(汨沒)하고, 그 때문에 백성들을 고달프게 하여 재정을 낭비(浪費)하면 망한다.

5. 군주가 날짜나 시간 따위의 길흉(吉凶)에 마음을 쓰고, 귀신(鬼神)에 혹(惑)하여 점쟁이의 말을 믿고 굿하기를 좋아하면 그러한 나라는 망한다.

6. 군주가 신하의 진언(進言)을 들어 관작(官爵)을 수여(授與)하는데 실제의 공적(功績)을 조사(調査)하지 않고, 다만 한 사람의 총애(寵愛)하는 신하(臣下)로하여금  밖의 정세(政勢)를 보고하는 창구(窓口)라 믿고 있으면 그 나라는 망한다.

7. 중신(重信)의 알선(斡旋)으로 관직(官職)이 주어지고, 뇌물(賂物)을 바쳐 작록(爵祿)을 얻을 수 있는 나라는 망한다.

8. 군주의 성격이 둔(鈍)하고, 일을 처리한 적이 별로 없으며, 의지가 유약(柔弱)하고 결단력(決斷力)이 미약하며,기호(嗜好)가 분명치 않고, 남에게 의지하여 자립정신(自立精神)이 없으면 그 나라는 망한다.

9. 군주가 탐욕(貪慾)스럽고 만족할 줄 모르며, 어떤 일이든 이득(利得)을 보겟다고 하면 그 나라는 망한다.

10. 군주가 자기 마음대로 포상(褒賞)하기를 좋아하고, 법규(法規)를 따르지 않으며, 말만 앞세우고 실용성(實用性)을 따지지 않고 겉치레에만 골몰(汨沒)하여 전시효과(展示效果)만을 노리면 그나라는 망한다


<참고>


1 凡人主之國小而家大,權輕而臣重者,可亡也。
2. 簡法禁而務謀慮 荒封內而恃交援者 可亡也
3. 群臣爲學 門子好辯 商賈外積 小民右仗者 可亡也
4. 好宮室臺? 陂池 事車服器琓好 罷露百姓 煎靡貨財者 可亡也
5. 用時日 事鬼神信卜筮而好祭祀者 可亡也
6. 聽以爵不待參驗 用一人爲門戶者 可亡也

7. 官職可以重求,爵祿可以貨得者,可亡也

8. 緩心而無成,柔茹而寡斷,好惡無決而無所定立者,可亡也。

9. 饕貪而無厭,近利而好得者,可亡也

10. 喜淫辭而不周於法,好辯說而不求其用,濫於文麗而不顧其功者,可亡也。


 



'隨想의 窓<隨筆>' 카테고리의 다른 글

** 坐不重席*  (0) 2020.05.21
*季札掛劍*  (0) 2020.05.19
*한비자(韓非子)성어(成語) 및 출전(出典)*  (0) 2020.05.16
*韓非子 * 亡國 徵兆47 條 *   (0) 2020.05.16
*여도(餘桃)  (0) 2020.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