名言의 出典과 故事

*꾸오바디스 < Quo Vadis >*

chung si yoo 4932 2013. 7. 22.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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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오바디스 < Quo Vadis > (0점) | 名言의 出典과 故事2007-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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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꾸오바디스  < Quo Vadis >*

                           정시유

 

 

Quo Vadis 는 元來 ~

베드로에 연계<連繫>된 전설적 고사<傳說的 故事>에

처음 나타나는 말로서

19 세기 폴란드 작가 Sienkiewicz 의 同名 소설로  ~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 <膾炙>된 말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통한 수세기 동안은 기독교인

들에게는 고난의 길이였다

당시의 로마제국의 문화는 찬란했고 황제와 귀족들은

廣大한 속령< 屬領>으로 부터의 공납< 貢納>과 노예들의 노동력

착취로 말 할 수 없는 향락적인 소비 생활에 탐익<耽溺>해

있었다

궁전이나 귀족들의 저택에서는 주야를 가릴 수 없는

광연<狂宴>이 벌어지고 경기장 < colosseum >에서는

포로<捕虜>와 노예와 , 사람과 맹수와의 생명을 건 피비린내나는

투기<鬪技>가 관중들의 열광적인 환영을 받았다

이와같이 퇴패<頹廢>한 사회 풍조와 향락 위주의 귀족들에게

금욕적 <禁慾的> 내성적<內性的>인 기독교가 영입될

리가 없었다

그러나 지배 계급의 호사<豪奢>한 향락적인 생활이

있는 반면 빈민이나 노예 계급의 비참한 생활이 있었다

기독교는 이와 같은 사람들사이에서 교리에 동조하는

신자를 얻게 되였다

그러나 권력자들은 기독교가 민중들 사이로 전파

되는 것을 싫어하여 가혹한 탄압을 시작했다

그 탄압의 처참<悽慘>한 모습은 sienkiwicz 의

소설 가운데 잘 묘사 되여 있다

인내심이 많은 기독교인들도 더 이상 견딜 수가 없어

속속 로마를 떠나 갔다

예수의 12 제자 중의 한 사람인 베드로도 그 가운데 있었다

그는 최후 까지 그곳에 머물러 있기를 원 했으나

주위 사람들의 간곡한 권유로 마음을 돌려 떠나기로

결심한 것이다

 

베드로는 밤중에 로마를 출발하여 여명<黎明>의

아피안 가도<街道>에 다달았을 때 이윽고 일출<日出>이

시작 되였다

솟아오르는 찬란한 광채 속에서 베드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바라보았다

 

베드로는 그자리에서 무릎을 꿇었다

"" 꾸오바디스 도미네  ?""

 

 ""Quo Vadis Domine ? ""

 

주여 ! 어디로 가시나이까 ?

베드로의 귀에 확실한 주의 음성이 들려 왔다

 

" 네가 나의 백성을 버린다면 ....

나는 또 한번 로마에 가서 십자가에 달릴 것이다 "

 

잠시 동안 꿇어 엎드렸던 베드로는

곧 일어나 발걸음을 돌렸다

 ~그리고 .......

로마에 가서 십자가에 달린다

 

이것은 siemkiewicz 가 쓴 Quo vadis 의

climax 의  Impression한 장면이다

오늘날 비 기독교인들의 해석을 빌린다면

광신적<狂信的>인 한 노인이 자기암시에<自己暗示>에

최면<催眠>된 것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이 베드로의 행위가

기독교로 하여금 전 유럽을 지배하게 된  ~

계기가 된 것을 생각할 때 이것은 배후에서

역사하신 하나님의 전적인 능력이다

 

소설은 폭군 Nero의 자살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주여 !

 

"" Quo vadis domin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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